상단여백
HOME 미디어 방송
일드에서 대드로, 리메이크 드라마의 흥행

지금까지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리메이크 드라마의 주요지 원산지는 '일본'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일드(일본드라마)에서 대드(대만드라마)로 흐름이 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일드와 대드의 기본적 차이점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일드는 원작을 바탕으로 약간의 각색 후 작가가 원하는 의미를 담는다. 그러나 대드는 원작 그대로를 보여주고 그려내는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있다. 그러나 일드 이던 대드 이던, 우리나라에서 수월하게 정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드나 영드와 같이 문화적 다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일본이나 대만은 우리나라와 문화적으로 일맥상통하는 점이 많은 나라이다. 그래서인지, 일드나 대드를 리메이크한 드라마가 우리나라에서 방영시,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가는 시청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만드라마나 대만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리메이크 드라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 패견여왕(敗犬女王) vs 마녀의 연애

   
 ▲ TTV '패견여왕'
패견여왕(敗犬女王) 2009년 1월 4일부터 2009년 5월 24일까지 TTV에서 방영된 대만 드라마 이다. '패견여왕'에서 '패견'은 '패한 개' 라는 뜻으로 '시집 못간 노처녀'란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조금은 과격한 제목으로 대만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으며 '패견여왕'은 연상녀와 연하남의 사람을 그리고 있는 로멘틱 코메디물이다. '패견여왕'은 7.35%의 높은 시청률로 단연 2009년 최고의 시청률을 보여준 드라마이다.

   
▲ tvN '마녀의 연애'
마녀의 연애 2014년 4월 14일부터 6월 10일까지 tvN에서 방영된 대한민국의 텔레비전 로맨스 드라마이다. 과거 결혼을 약속하고 갑자기 사라진 남자친구 때문에 마음을 열지 못하고 있는 여자가 멋대로 살고 있는 연하남과의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이다. '마녀의 연애'는 30대女 시청층에서 단연 1위를 거두면서, 케이블에서는 흥행작이라 볼 수 있듯 최고시청률 4%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명중주정아애니(命中注定我愛你) vs 운명처럼 널 사랑해

   
 ▲ MBC '운명처럼 널 사랑해'(좌), TTV '명중주정아애니'(우)
명중주정아애니(命中注定我愛你) 2008년 3월 16일부터 2008년8월 24일까지 TTV에서 방영되어진 드라마이다. 어두운방에서 약에 취한 두 사람은 서로 상대방을 확인하지 못한 체 원나잇 스탠드를 보내게되는데, 이로인해 원치않는 임신과 결혼을 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사랑을 알게되는 드라마이다. '명중주정아애니'는 대만 원작 만화를 바탕으로 그려진 드라마이며 대만드라마 역사상 최고의 시청률인 13.64%를 기록한 드라마이다.

운명처럼 널 사랑해 2014년 7월 2일부터 MBC에서 방영중인 수목드라마이다. 착한 게 유일한 개성인 부실녀와 후세를 잇지 못해 후계자 자리를 위협받고 있는 초현실 완벽남이 원치 않은 결혼으로 롤러코스터 같은 인생사를 겪으며 운명 같은 사랑을 깨닫게 되는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이다.

결론적으로 일드에서 대드로 리메이크 추세가 넘어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TV 드라마 시청층의 인식변화에 있다고 본다. TV가 기본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보는(lean back media) 매체로서, 가장 프라임타임에 편성되어지는 드라마도 점점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가벼운 소재로 편성되어지는 것이다. 앞서 설명했듯, 일드는 기본적으로 드라마안에 의미를 담으려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드는 그 자체적으로 순수하게 재미와 화잿거리 만을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일드에서 대드로의 리메이크 흐름은 TV가 린백(lean back) 매체인 이상 앞으로도 사그러들지 않을 것이 조심히 예상해보는 바이다.
 

한유나  yn3515@naver.com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