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미디어 방송
드라마시장의 새로운 활로, 장르컨텐트

2014년 우리나라의 드라마는 장르컨텐트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장르컨텐트란 'Genre'와 'Content'의 합성어로, 수사나 추리, 스릴러를 통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장르컨텐트는 의학분야나 수사, 방송, 법정, 정치와 같은 특정 직업군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장르컨텐트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드라마'다.

방송가에서 프라임타임에 방송되는 드라마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청률'이다. 가히 드라마왕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에서 장르드라마는 시청률을 견인하는 대표적인 포맷이 되었고,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특성으로 인해, 시청자의 집중도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물론 장르드라마에도 '실'은 존재한다. 기존 방송가의 드라마는 대부분 '대하드라마'와 같은 형태를 고수해왔는데, 장르드라마의 경우 빠른 전개와 흥미로운 배경요소를 통해 집중도를 높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빠른 전개는 시청자가 극의 흐름을 놓칠 경우 합류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TV매체의 특성상 시청자가 매회 드라마를 본방송으로 시청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장르드라마는 그 고유의 특성을 바탕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전 세대를 아우르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게 되었다.
 

   
▲ tvN 금토드라마 '갑동이'
사이코패스 추격 수사물 <갑동이>
방송 : 2014.04.11~2014.06.21 (총 20부작)
내용 : 화성 연쇄살인 사건을 모티브로 한 일탄 연쇄살인 사건을 다루는 수사물 드라마
특정직업군 : 형사, 심리치료사, 웹툰작가
명실상부 2014년 장르드라마의 큰 획을 그었던 드라마로는 '갑동이'를 꼽을 수 있다. 대표적인 장르드라마의 형태로, 시청률과 장르물이라는 상관관계에서 가장 뚜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갑동이'는 응답하라 시리즈에 이어 케이블채널에서 2%대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당시 지상파에서 방영된 드라마보다 영향력(기사수, 블로깅 기준)이 크게 나타났다.

이 드라마를 통해 '갑동이가 누구인가?'에 대한 네티즌의 추리가 이어졌으며, 결말을 미리 예측하기도 했다. 갑동이는 대표적인 장르드라마로서, '집중'과 '흥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 SBS드라마스폐셜 '3Days'
한국형 장르드라마 <3days>
방송 :
2014.03.05~2014.05.01 (총 16부작)
내용 : 전용 별장으로 휴가를 떠난 대통령이 실종되어 사라진 대통령을 찾아 사건을 추적하는 경호원과 대통령의 긴박한 내용을 그린 드라마
특정직업군: 대통령, 경호원, 무기밀매상
'3Days'는 대표적인 한국형 장르드라마로 분류된다. 드라마 '싸인'과 '유령'을 연이어 성공시키며, 장르드라마계의 명불허전으로 불리는 김은희작가의 드라마다. '3Days'의 경우 기존 장르드라마에 비해 어두운 면이 부각되면서, 기존 장르드라마만큼의 성적은 내지 못했지만, 동시간대 시청률 1위(12.3%)를 기록하였다. '갑동이'와 마찬가지로 주 시청층은 20~30대로 나타났으며, 독보적인 마니아층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아직까지도 TV의 채널선택권은 기성세대에게 있겠지만, 파급력이나 집중도면에서 볼 때 젊은 시청자를 잡는 것이 시청률 경쟁에 유리한 길이다. 이러한 추세를 보여주듯 장르드라마는 '취향저격드라마'라 불리기도 한다. 그만큼 타켓층이 집중적이며, 분명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시청률을 최우선으로 보는 드라마시장에서 장르드라마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유나  yn3515@naver.com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