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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속 익스트림 스포츠 - 스포츠 클라이밍

 

MBC 예능 '마이리틀텔레비전' 스포츠클라이밍 장면 캡쳐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 일탈을 꿈꾸지만 도심 같은 울창한 빌딩 숲 사이에서 색다른 경험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여기 도심 속에서 생각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익스트림 스포츠가 있다.

바로 ‘스포츠 클라이밍’!

스포츠클라이밍은 산악 등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암벽 등반을 인공 시설물을 이용하여 즐기는 스포츠이다. 건물 벽면이나 암벽을 연상케 하는 거대한 합판, FRP 등의 구조물에 인공 홀드를 설치해 놓고 손과 발만을 이용해 벽면을 따라 이동하는 스포츠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스포츠클라이밍 

스포츠 클라이밍은 지난 자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하 ‘마리텔’)에서 소개된 바가 있다.

 

MBC 예능 '마이리틀텔레비전' 스포츠클라이밍 장면 캡쳐

방송이후 스포츠 클라이밍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것 같아 클라이밍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한다.

 

1. 클라이밍의 종류

1) 리드

리드는 하네스를 착용한 채로 자일을 퀵 드로우에 걸며 꼭대기까지 오르는 방식이다.

리드는 짧게는 5분 길게는 15~20분 이상 벽에 붙어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많은 지구력과 근력이 필요한 운동이다. 앞서 말한 ‘마리텔’에 출연한 김자인 선수가 대표적인 리드 선수이다.

* 하네스 : 하체에 착용하는 안전장비. 자일과 연결시켜서 추락에 대비하는 장비

 * 퀵 드로우: 암장, 외벽, 자연바위에 설치된 볼트와 자일을 연결해서 추락에 대비하는 장비

MBC 예능 '마이리틀텔레비전' 스포츠클라이밍 장면 캡쳐

2) 볼더링

볼더링은 약 4~5M 정도의 벽에서 지정된 홀드를 잡고 밟으며 목표 홀드까지 오르는 경기를 말한다.

볼더링의 재미있는 점은 시작과 끝은 정해져 있지만, 사람마다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이 다른 점이다. 사람마다 신체의 길이, 사고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풀이가 나온다.

비교적 작은 암장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실내 클라이밍 종목이다.​

 * 홀드 : 바위 위에 오목하거나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점으로 손잡이나 발디딤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바위의 요철

 

3) 스피드

스피드는 정해진 동일한 루트를 누가 먼저 빠르게 올라가는지 겨루는 종목이다.

그야말로 속도전. 앞의 두 종목과는 느낌이 상당히 다르다. 언젠가 스피드 클라이밍을 보게 된다면, 당신은 분명 스파이더맨을 연상시킬 것이다.

 

2. 클라이밍의 효과

1) 전신 운동

흔히들 클라이밍은 팔로만 하는 운동이라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NO! 전혀 그렇지 않다. 클라이밍은 전신을 사용해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운동이므로 상체는 물론이고 복근, 하체 등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다.

2) 밸런스 잡힌 몸매

클라이밍은 손끝에서부터 발끝까지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온몸의 숨어있는 잔 근육들이 발달된다. 운동을 하면 할수록 균형 잡히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3) 스트레스 해소

클라이밍의 가장 큰 매력은 ‘성취감’이다. 문제를 풀었을 때, 정상에 도달했을 때, 하지 못하던 코스를 이루었을 때의 성취감은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고 쾌감을 느끼게 한다.

이처럼 매력적인 익스트림 스포츠 - 스포츠 클라이밍.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 보는 바이다.

강호재  hj85225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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