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미디어
만화 '원피스' - 식을 줄 모르는 인기

1997년에 발간을 시작한 만화 원피스는 현재까지 발간되고 있는 데 일본에서는 슈에이샤, 대한민국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발간 중이다. 애니메이션은 1999년 후지TV를 통해 방영을 시작해 현재까지 방영 중이다. 투니버스와 챔프TV 그리고 애니원 등의 케이블 방송국에서 애니메이션 원피스를 방영하고 있다. 1999년에 방송이 시작된 애니메이션도 장수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2014년 12월 만화책 누적 판매량이 3억 8000만 부를 넘으면서 역대 판매량 1위인 드래곤볼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또한 67권은 초판발행만 405만 부가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 주위 사람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만화를 물으면 원피스라고 대답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이유는 무엇일까?

원피스는 모험과 우정이라는 테마를 내걸어 소년 만화다운 이야기의 전개를 가지면서도 뛰어나고 치밀한 스토리 설정, 감동적인 에피소드, 액션, 개그 등을 끼워 넣은 소년 만화로서 인기를 얻고 있다. 원피스는 소년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부분이나 권모술수 등 어른들의 세계에서나 볼법한 상황들이 아주 적나라하게 묘사되어 있다. 귀족과 노예, 노예해방, 전쟁, 동화, 역사와 문화, 익숙한 내용 등을 모티브로 하여 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줄거리

 

밀집모자 해적단

이 세상의 전부를 손에 넣은 전설의 해적왕 골 .D. 로저. 그가 남긴 부, 명성, 권력의 모든 것인 대비보 "원피스"를 찾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해적이 되어 나서고, 대해적 시대의 막이 오르게 된다. 그리고 해적을 동경하는 소년 ‘몽키 D 루피’는 어느 날 고무고무 열매를 먹어 고무인간이 되었고, 후에 루피는 동료를 모아 해적왕이 되기 위해서 바다로 나아간다.

주인공 ‘몽키 D 루피’는 바다를 탐험하며 동료를 모은다. 루피가 결성한 밀짚모자 해적단은 전통적인 해적과 달리 마을을 약탈하는 행위 대신 친구를 만들고 그 친구들과 나라를 도와주거나 탐험을 하는 등의 자유분방하고 동료를 무엇보다 위하는 그런 해적단이다. 루피와 그 동료들은 각자의 꿈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 바다를 여행하고 있다. 원피스의 전개는 주로 각 섬의 사건에 휘말려버리고, 섬의 적을 쓰러뜨린 후 다음의 섬으로 나아간다. 적의 경우에는 해적이 많으나, 세계 정부의 해군, 정부의 첩보 기관, 한 나라의 원수 등의 공권력과 싸우는 경우도 있다. 바다에서는 주로 항해만이 묘사되고 있으며, 대포 포격 등 화기를 이용한 싸움은 별로 그려지지 않는 대신 등장 인물 중에는 초인적인 전투 능력을 가진 이들이 많기 때문에, 주로 초인 간의 싸움이 자주 등장한다.

 

악마의 열매

 

악마의 열매 中 '이글이글 열매'

원피스 세계관 중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악마의 열매를 꼽을 수 있다. 악마의 열매 능력자 는 크게 '초인계', '동물계', '자연계'로 나눌 수 있다. '초인계'는 '고무고무 열매'나 '꽃꽃 열매', '수술수술 열매' 처럼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능력자로, '동물계'는 말그대로 동물로 변하는 능력자로, 기린, 늑대와 같은 일반 동물 외에도 흰수염 해적단의 1번대 대장'불사조 마르코'와 '부처님 센고쿠'는 자연계 능력보다 희귀한 동물계 '환수종' 능력자이다. '자연계'는 흔히 능력자들 중 최강이라 불리는 존재들로, 말 그대로 불, 마그마, 빛과 같은 자연물이기 때문에 무장색 패기를 두르거나 상성이 안맞지 않은 이상 물리적 공격이 대부분 먹히지 않는다. 자연계 열매 중 어둠어둠 열매의 경우 타격을 입는다.

만화 중 돈키호테 도플라밍고는 천재 과학자 베가펑크의 연구를 발전시켜 '스마일'이라는 인공 악마의 열매를 대량생산해 사황 카이도에게 팔기도 했었다. 와노쿠니 출신 ‘모모노스케’는 인공 악마의 열매를 먹어 작은 용으로 변신하지만 실험용인공열매라 그런지 변신을 자유자재로 하지 못한다.

악마의 열매를 먹으면 바다의 저주를 받아 바다 속에서 헤엄을 칠 수 없는 맥주병이 된다. 바다와 성분이 같은 돌 ‘해루석’은 악마의 열매 능력자 사용자들의 약점으로 돌에 접촉하는 즉시 열매능력이 사라지고 힘이 빠진다.

 

애니메이션

 

원작의 이야기 대부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원래는 이스트 블루편(원작으론 100화, 애니메이션으론 53화)으로 종료하기로 했었으나, 작가도 예상치 못한 폭발적 인기로 인해 현재까지 방영되고 있다. 원작과의 차별성을 주기 위해 간혹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가 진행된다. 원작과의 차별성이라기보다는 원작만화의 연재속도가 애니메이션 방송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끼워 넣었다는 것이 맞다고 볼 수 있다. 원피스와 같이 원작이 연재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작화그림체를 너무 대충 그려 팬들에게 욕을 먹고 있다. 작붕(작화 붕괴)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원피스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등장하는 작붕

 

극장판

 

원피스의 인기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뛰어넘어 영화로도 개봉되고 있다. 원작의 내용을 따르고 새로운 악마의 열매 능력자들, 강적들이 등장한다. 2000년 극장판 1기 ‘황금대해적 우난‘을 시작으로 2016년 극장판 13기 ’원피스 필름골드‘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2010년 극장판 10기 ’스트롱월드‘와 12기 ’필름Z', 13기 ‘필름골드’는 작가 오다에이치로가 직접 제작에 참여해 원작과 이야기를 공유하고 완성도도 높다.

 

원피스 극장판 순서

 

1기 황금대해적 우난 (2000.3)

2기 네지마키 섬의 모험 (2001.3)

3기 진기한 동물섬의 쵸파왕국 (2002.3)

4기 데드엔드 모험 (2003.3)

5기 저주받은 성검 (2004.3)

6기 오츠마리 남작과 비밀의 섬 (2005.3)

7기 기계태엽성의 메카거병 (2006.10)

8기 사막의 공주와 해적들 (2007.3)

9기 에피소드 오브 쵸파 (2008.3)

10기 스트롱월드 (2010.2)

11기 3D밀집모자체이스 (2012.1)

12기 필름 Z (2013.3)

에피소드 오브 메리 (2014.8)

에피소드 오브 나미 (2014.11)

에피소드 오브 루피 (2014.12)

13기 필름 골드 (2016.7)

 

극장판 13기 필름 골드 포스터

 

참고자료 : 위키백과

이원우  mon158@naver.com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원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