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미디어
지금 다시 들어도 좋은 2000년대 “명곡”


1. 박효신_ 바보 (2000. 01. 24. 1집 정규 앨범 ‘해줄 수 없는 일’ 두 번째 타이틀곡)


- 박효신은 본인은 만의 독특함 목소리와 창법으로 2000년에 데뷔하여 현재까지 추억은 사랑을 닮아, 눈의 꽃, 이상하다, 등 2000년대 명곡들을 노래한 가수다. 그 중 ‘바보’라는 곡은 2000년 초 그가 데뷔했을 당시 두 번째 타이틀곡으로 발표한 곡이다. “바보” 라는 곡은 사랑에 대한 애절함을 담은 노래이며, 박효신의 곡들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뽑을 수 있을 정도로 명곡 중 명곡이다. 이외에도 ‘추억을 사랑을 닮아’, ‘눈의 꽃’, ‘이상하다’, 'gift' 등의 곡이 있으며, 현재 그는 2016년 ‘야생화’, ‘숨’, 등을 발표하며, 많은 콘서트 활동을 하고 있다.  

박효신 - 콘서트 중 “바보”
https://www.youtube.com/watch?v=8JKJlevnB3g
<출처: krkrkrrr 유튜브>

 


2. God_ 거짓말 (2000. 11. 03. 발매 정규 3집 앨범 ‘Chapter3’ 타이틀곡)


- God는 박준형, 데니안, 윤계상, 손호영, 김태우로 구성된 그룹이다. 이들은 1999년에 데뷔 1999년대 2000년대 초반을 가요계의 정상급 아이돌이라 부를 만큼 인기가 컸던 그룹이다. 노래로는 ‘길’, ‘촛불하나’, ‘보통날’, ‘어머님께’, 등의 다양한 장르의 곡이 있다. 그 중 “거짓말”이라는 곡은 2000년 11월 3일 발매한 정규 3집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연인과 헤어짐을 가사로 표현한 곡으로 나레이션을 통해 마치 노래이지만, 대화하는 형식으로 작사된 곡이다.

  이렇게 명곡을 많이 갖고 있는 god는 아쉽게도 윤계상의 2004년 11월 탈퇴 이후 활동이 잦아졌었다. 하지만 god는 가장 최근 tvN, Mnet에서 방영하는 골든 탬버린에 윤계상을 제외하고 박준형, 데니안, 손호영, 김태우가 출연하면서 ‘니가 있어야 할 곳’이라는 곡을 불렀다.

G.O.D_거짓말_콘서트
https://youtu.be/Oge0Z35LQR4
<출처: 0218.20 유튜브>

 

 

3. 브라운 아이즈_ 벌써 일년 (2001. 06. 07. 발매 정규 1집 앨범 ‘Brown Eyes’ 타이틀곡)


- 브라운 아이즈는 나얼과 윤건으로 구성된 그룹이다. 2001년 1집 앨범 Borwn Eyes로 데뷔하였으며, ‘가지마 가지마’, ‘너 때문에’, ‘점점’, 등 많은 곡을 발표했다. 그 중 “벌써 일년”은 타이틀곡으로 떠나간 사랑을 기다리는 내용을 담은 애절한 곡으로 브라운 아이즈의 목소리와 잘 어울리는 노래다.

브라운 아이즈_벌써 일년_MV
https://youtu.be/zrjPdRNUVAs
<출처: spy0907 유튜브>

 


4. 김범수_ 보고싶다 (2002. 12 17. 발매 정규 3집 앨범 ‘보고싶다’ 타이틀곡) 


- 김범수는 처음 얼굴 없는 가수로서 2000년대 초반 활동했다. 그는 1999년 1월 1집 앨범 A promise로 데뷔하여‘ 슬픔활용법’, ‘제발’, ‘끝사랑’ 등의 곡을 발표한 가수다. 그 중 아직까지 사랑받는 곡은 대표적으로 “보고싶다” 라는 곡을 꼽을 수 있다. 이 곡은 미치도록 보고싶은 한 연인에 대한 마음을 표현한 곡이다. 해당 곡은 현재까지 김범수의 대표 곡으로 뽑히고 있으며, 노래방 인기 차트에 수년이 지나도 상위권에 위치한 명곡이다.

김범수_보고싶다_콘서트
https://www.youtube.com/watch?v=g2bftOV1PAg
<출처: illian J 유튜브>

 

 

5. 빅마마_ 체념 (2003. 02. 06. 발매 정규 1집 앨범 ‘Like The Bibel’ 수록곡)


- 빅마마는 비주얼이 아닌, 오로지 실력으로만 가요계에서 발을 딛을 실력파 그룹으로 2003년 2월 데뷔한 그룹이다. 1집 발표 당시 앨범 34만장이나 판매되었으며, 이들은 ‘신연아’, ‘이영현’, ‘이지영’, ‘박민혜’로 각자 뛰어난 발성과 실력을 갖춘 여성 멤버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곡은 ‘거부’, ‘배반’, ‘break away’, 등 수 많은 곡을 발표하였는데, 그 중 “체념”이라는 곡은 갑작스럽게 떠나려는 남자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 곡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빅마마는 2012년 12월 멤버 ‘신연아’, ‘박민혜’가 탈퇴하면서 그룹이 해체되었다.

빅마마_체념_MV
https://youtu.be/gWQrcTZJPHM
<출처: kn park 유튜브>

 

 

6. 임창정_ 소주한잔 (2003. 06. 06. 발매 정규 10집 앨범 ‘BYE’ 타이틀곡)


- 임창정은 연예계에 데뷔한지, 27년차 연예인이다. 그는 1990년대에 ‘남부군’ 이라는 영화를 기점으로 연기자 및 가수 생활을 함께 겸했다. 하지만 2003년도 10집 앨범을 이후로 연기에 집중하기 위해 가수를 은퇴하겠다고 선언 했었다.

  당시 10집에는 타이틀곡으로 “소주한잔”이라는 제목의 곡이 있었다. 이 곡은 노래방에서 인기차트를 검색해보았으면, 항상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는 곡임을 알 것 이다. 14년이라는 세월이 지나도 그가 부른 곡들 중 최고의 ‘명곡’이다. 그리고 현재 그는 2016 정규 13집 앨범을 발표하며, ‘내가 저지른 사랑’이라는 타이틀곡으로  멜론 뮤직어워드 남자 발라드 부분 상을 수상했다.

임창정_소주한잔_MV
https://www.youtube.com/watch?v=l_R4H9Qb6nw&feature=youtu.be
<출처: DarkDaku 유튜브>

 


7. SG 워너비_ Timeless (2004. 01. 20. 발매 정규 1집 앨범 ‘Wanna be+’ 타이틀곡)


- sg워너비는 2004년 19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신인 가수상을 기점으로 2009년까지 총 28개의 상을 받은 그룹이다. 즉, SG워너비 2000년대를 이끌어 간 최고의 남성 발라드 가수 그룹이다. 당시 초반에는 김진호, 김용준, (故)채동하로 구성되었지만, 원 멤버이던 (故)채동하가 2008년 5월 sg워너비 탈퇴하게 된다. 이후 새로운 멤버 이석훈이 들어오게 된다.

  이들의 첫 데뷔 앨범의 타이틀 곡은 “timeless”라는 곡이다. 해당 곡은 당시 sg워너비를 이슈화 시킨 곡이다. 노래실력도 실력이었지만, 당시 노래의 뮤직비디오가 굉장히 큰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단순히 춤을 추거나, 노래만 부르는 뮤직비디오가 아니었다. 영화와 같이 스토리가 있는 뮤직비디오로서 보는 재미와 아쉬움을 남겼다. 이후에도 그들의 곡들은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들이 제작되어, 보는 재미, 듣는 재미를 둘 다 얻을 수 있었다.

SG워너비_Timeless_MV
https://www.youtube.com/watch?v=0pLa8NyS4Es
<출처: cjenmmusic official 유튜브>

 

 


8. BMK_ 꽃피는 봄이오면 (2005. 01. 13. 2집 정규 앨범 'Soul Food' 타이틀곡

 

 

 

 

 

 


- BMK 본명 김현정이다. 많이 오해들 하고 있는데, BMK는 빅마마 출신이 아닌, 2003년 데뷔한 R&B 장르의 솔로 여성 가수다. 그녀는 여성 가수 중 감히 최고라 부를 수 있을 만큼의 뛰어난 가창력을 갖은 가수다. ‘나는 가수다’에 출연할 수 있을 정도로 인정받은 가수이며, 현재는 그는 실용음악학과 대학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녀의 노래로는 ‘기다림은 상처만 남기고, 혼자 한 이별 등이 있으며, 그 중 가장 명곡은 “꽃피는 봄이오면” 이라는 2집 soul food 앨범의 타이틀곡이다.

BMK_꽃피는 봄이오면_MV
https://www.youtube.com/watch?v=PkumiPDR6V4
<출처: DanalEntertainment 유튜브>

  이외에도 다시들어도 좋은 2000년대 “명곡”들 중에는 조성모- 아시나요, 테이-같은 베게, M TO M-세글자, 윤도현-사랑했나봐 등의 많은 노래가 있다.

 

 

이기현  the1202@Naver.com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