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신라의 수도 경주,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다

  우리나라 유적지의 대부분이 위치한 신라 천 년의 수도 경주, 첨성대, 석굴암, 천마총 등 이름만 들어도 그 모습이 생생히 눈앞에 그려지는 듯한 유적지를 가진 대표적인 도시이다. 지금까지도 유적이 발견되고 있는 도시이며 매년 천 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주로 학교에서 수학여행지로 사랑받았던 경주는 유적지 이외에도 물놀이 시설과 동·식물원들을 개장했고 개인, 가족 단위의 관광객과 외국인 관광객까지 끌어들이는 새로운 관광도시로써 발돋움하고 있다. 자가용이나 버스, 기차를 이용해 갈 수 있는 경주의 교통편부터 관광, 먹거리까지 나에게 맞는 일정을 짤 수 있도록 정보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경주는 유적지 간 거리가 멀지 않고 대부분이 대중교통으로 이용 가능한 곳에 있다. 자가용을 이용하더라도 주차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 만약 면허가 있다면 스쿠터를 대여해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중교통의 경우 서울이나 수도권처럼 배차 간격이 짧지 않고 도착안내 또한 나와 있지 않아 빨리 움직이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는 불편하겠지만, 노선이 겹치는 버스가 많아 일정이 여유 있다면 버스로도 충분히 관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바닷가가 보이는 문무대왕릉의 경우 유적지가 모여 있는 주요 명소와는 거리가 있으므로 대중교통만으로 이동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반면 첨성대, 안압지, 대릉원의 경우 도보로 15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으며 자전거를 빌려 돌아다니는 관광객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따라서 내가 관광할 유적지나 명소의 위치가 떨어져 있고 짧은 시간 안에 돌아다녀야 한다며 자가용을, 여유 있게 가까운 곳을 돌아다니고 싶다면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혹은 스쿠터를 추천한다.

  나에게 맞는 교통편을 선택했다면 다음으로는 동선을 짜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같은 경주 내에서도 주요명소가 모여 있는 곳이 있고 중심과는 약간 떨어진 곳이 있으므로 내가 관광하고자 하는 장소의 위치를 사전에 파악해 효율적으로 동선을 짜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전 조사가 필요하며 시간이 없다면 지도를 통해 각 유적지 간 위치라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아래 지도는 경주 시내의 유적지 위치와 대중교통안내도.

경주 관광지 거리표
시내권 안내도

 

  동선을 짰다면 다음으로 이용할 식당이나 먹어볼 음식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가장 맛있는 집은 그 지역 주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이지만 높은 성공확률을 위해서는 사전에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경주는 전주의 비빔밥이나 부산의 밀면처럼 유명한 대표 음식은 없지만, 경주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찰 보리빵이나 교리 김밥 등이 유명하다. 찰 보리빵의 경우 역 근처나 시내 곳곳에 제과이 있지만 교리 김밥은 단 두 곳에서만 판매한다.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토요일 오후에는 일찍 매진되기도 한다.

  경주로 가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자가용을 이용해 가는 방법, 둘째는 고속버스를 이용해 가는 방법이며 서울 경부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한다고 가정할 경우 3시간 45분이 걸린다. 요금은 일반 20,400원 우등 30,300원이다. 마지막으로 기차를 이용해 가는 방법인데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직행이 없으므로 청량리에서 출발해야 한다. 무궁화호를 기준으로 총 5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되며 요금은 23,900원이다. 2010년 신경주역이 생긴 이후 KTX도 정차하니 주요 관광지와 좀 멀어도 괜찮다면 KTX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고속버스 – KOBUS 홈페이지(http://www.kobus.co.kr/)

기차, KTX – 코레일 홈페이지(http://www.letskorail.com/)

불국사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한복 등을 입는 전통문화체험이나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이 늘어나고 있고 여러 사람과 만날 수 있는 저렴한 게스트하우스도 생겨나고 있다. 야경이 아름다운 안압지, 왕들의 무덤을 볼 수 있는 대릉원(천마총), 국립경주박물관같이 오래된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여행지를 찾는다면 경주를 추천한다. 유적지 외에도 해마다 봄이면 피어나는 벚꽃 명소들과 해수욕장, 일출을 볼 수 있는 문무대왕릉과 토함산 등 다양하게 둘러볼 수 있는 명소들이 많다. 자신의 여행스타일과 맞는 계획을 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지역 중 하나인 경주로 여행을 떠나 보라!

경주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안내되어 있다 – 경주로가자 홈페이지 (http://www.gjtour.net/)

안압지 야경

 

라은채 기자  comm13@sunmoon.ac.kr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은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