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포커스
당신도 1인가구를 추구하나요?

 2016년 대한민국 사회는 1인 가구 열풍이 심화되어가고 있다. ‘나 혼자 산다’, ‘나 홀로 연애 중’ 등 1인가구를 겨냥한 TV 프로그램도 증가했다. 1인가구란 부모와 형제, 자녀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을 말한다. 왜 대한민국 현대인들은 1인 가구 시대를 살아가고, 또 지향하는 것일까?

청년 실업률 증가

 

   
▲ 2월 청년 실업률 추이 [출처:머니투데이]

 지난 2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청년실업률은 12.5%로, 1999년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인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달에는 11.1%로 1.4%가 증가한 셈이다. 이러한 취업 한파에 취업준비생들은 기업에 입사하는 것을 포기하고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경향도 크게 늘어났다. 청년실업률에 비례하게 경쟁사회도 심화하여 가고 있다. 이러한 경쟁사회가 지속될 경우 같은 취업준비생이라는 유대감을 등한시하고 개인주의를 지향하는 취업준비생들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이 아니라 장기간의 취업준비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안정적인 직장을 가질 수 없게 한다. 취업준비를 위해 결혼을 미루거나 자신의 ‘사랑’이라는 감정을 포기하고 가정을 꾸리지 않기도 한다. 자신의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하는, 이른바 ‘N포세대’라고 불리는 청년실업자들에게는 취업하는 데 있어서 사치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 결혼에 대한 세대별 태도[출처:통계청]

 과거 기성세대들에게는 ‘선’을 보면서까지 결혼을 시키고,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짙은 사회였다. 그러나 통계청에서 발표한 한국의 사회 동향 2015를 보면 기성세대들이 결혼을 해야 한다는 답변에 66.2%가 응한 반면에 신세대는 49.8%로, 16.4% 차이가 났다. 그만큼 신세대들에게 ‘결혼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라는 인식의 변화가 나타난 것이다.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이 이러한 인식의 변화 척도가 넓었다. 과거에는 여성보다는 남성들이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아 남성에게 의지하고 기대서 살아야 했던 반면, 현대에는 남녀 교육 불평등이 어느 정도 완화되어 더는 남성에게 의지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의 ‘2015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에 따르면 오히려 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74.6%로 남학생 67.6% 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직장인 여성들 또한 결혼 후에는 출산과 육아로 인해 자신의 커리어를 유지하기 어렵다 판단하여 결혼을 미루는 이들도 적지 않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소비전략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소비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마트에서는 1인가구를 위해 1인분씩 소포장해 나오는 식품들이 크게 늘었고, 음식점에서도 최근 ‘혼밥족’을 위한 칸막이형 1인 식당이 많이 보인다. 전자제품들도 1인 가구에 걸맞게 소형화되어있으면서도 많은 기능이 있는 제품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심지어 택배 운송 업체에서는 혼자 사는 여성들이나 집이 비었을 때를 대비해 편의점에 택배 보관함을 따로 설치하는 등 안심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기도 한다. 이렇게 1인가구들이 혼자 살아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만큼 생활이 편리해지고 있다. 그 때문에 싱글족들이 1인가구를 지향하는 것을 마다할 이유가 없는 것 이다.


최근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여러 가지 정책안을 내놓았다. 그 중에서도 2014년 정부는 1인 가구에게 ‘싱글세’를 내도록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싱글세란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 결혼 후 아이를 낳지 않은 사람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한다. 16년 현재까지 정부는 직접적으로 ‘싱글세’란 명칭으로 세금을 걷어가진 않았다. 그러나 2015년부터 연말정산이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1인가구들의 세금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 한국 납세자연맹에 따르면 연봉 2360만원에서 3800만원 사이인 싱글족들은 약 8만원 정도 납세가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결국, 싱글세를 납부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이에 1인가구로 살아가고 있는 청년층들은 현 대통령부터 싱글세를 내야하지 않겠냐며 비판의 목소리도 높았다.

싱글족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정부가 추진하는 이러한 정책들은 사실상 1인가구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 1인 가구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현 정부의 정책은 눈 가리고 아웅 식일 뿐이다. 어째서 1인가족을 택하게 되었는지, 근본적인 해결방안 책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할 시점이다. 

최수인  chltndls0206@naver.com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수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