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미디어
당신이 원하는 것, 넷플릭스 안에

 미국에 본사를 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가 지난 1월에 국내에 공식적으로 진출했다. 전 세계 190개국에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회원 수는 약 7,000만 명에 이른다. 이미 미국에서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은 케이블 시청자들이 거의 넷플릭스로 이동할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매월 1만 원 정도 내면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동영상을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다. 다른 셋톱박스 필요 없이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회원가입 절차도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해지도 온라인으로 다른 절차 없이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멀티계정을 지원하여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명이 공유하여 요금에 따라 1~4명이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국내 IPTV 서비스는 셋톱박스가 설치된 TV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가입하려면 약정과 위약금이 걸려있어 쉽게 해지하기도 쉽지 않다. 추가결제를 해야 볼 수 있는 상품이 꽤 많아 월정액에 플러스 되어 요금이 더 부과된다는 것도 부담스러운 일이다. 이에 비해 넷플리스가 편리하고 저렴하다는 점에서 가입 수가 점점 늘어가는 이유가 아닐까.
 
   
 
요금제
베이직: 월 7.99달러 (약 9,600원) / 표준화질(SD) / 동시 접속 수 1명
스탠다드 : 월 8.99달러 (약 1만 2,000원) / 고화질(HD) / 동시 접속 수 2명
프리미엄 : 월 11.99달러 (약 1만 4,400원) / 초고화질(4K UHD) / 동시 접속 수 4명
 
 결제 방법은 아이폰이나 애플 기기는 애플 계정과 연동돼서 자동 결제가 된다. 컴퓨터로 하면 신용카드로 결제해야 하는데 해외 결제 가능한 비자나 마스터 카드로만 할 수 있다. 그 외에는 달러 결제만 가능해서 환율 변동에 영향 받을 수가 있다.
 
 넷플릭스의 가장 큰 메리트는 계정을 가진 사용자들의 빅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막대한 양의 데이터가 아니라 넷플릭스가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가입자의 데이터 중에서 자주 시청하는 영상 장르, 주제, 배우 등을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찾아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주 보는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배우가 20대 남자 주인공, 주제는 평범한 여자와 재벌가 남자 주인공과의 러브스토리, 2명의 남자 배우가 여자 주인공을 좋아하는 삼각관계 형식의 내용을 자주 본다면 드라마 시청이 끝나고 바로 추천 목록에 앞에 말한 것과 비슷한 내용의 드라마를 추천해준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검색하지 않아도 빠르고 정확하게, 본인의 취향에 맞게 추천해주는 편리함 때문에 사용자들이 빠져들 수밖에 없다.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시리즈도 보유하고 있다. 드라마 ‘릴리해머’, ‘하우스 오브 카드’가 큰 인기를 얻었고 현재 영화 제작도 준비 중이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빠르게 사용자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드라마 제작 시 트렌드에 맞게 연출, 배우, 등을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어 시간과 제작비용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다만 한국형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이 무한으로 시청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IPTV가 다양한 VOD를 보유하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 않다. 넷플릭스의 간단한 가입절차,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넷플릭스라면 사용자들은 편리함 때문에 계속 찾게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국내 업자들도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공급할 것이라고 본다.

양수정  sujung5138@nate.com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수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