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영화관 명당자리 ABCEF….영화관의 좌석

 5F 20J……. 암호 같기도 한 숫자와 영어의 조합은 영화관 좌석 번호를 뜻한다. 보통 숫자는 왼쪽에서부터 시작하고 뒤에 붙는 알파벳은 앞자리부터 시작한다. 즉 영화관 좌석이 가로 17석 세로 13석인 경우 숫자는 1부터 17번까지 알파벳은 A에서 M까지 있는 것이다. 좌석의 비밀, 알고 보면 참 간단하다. 보통 영화관은 맨 앞에 스크린이 있고 양 옆에 스피커가 뒤에 쪽에는 필름이 돌아간다. 좌석의 자는 경사면에 있으므로 모든 좌석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지만 각 좌석 위치별로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이 글을 보고영화를 더 재밌게 즐기는 팁이 되었으면 한다.

   
 

1. A ~ D열 좌석의 앞부분이기 때문에 앞사람의 머리에 방해받을 확률이 낮고 보다 큰 화면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영화관 스크린은 매우 크기 때문에 화면 전체를 보기 위해서는 고개를 들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영화 예매 시 가장 마지막까지 남아있는 좌석 중 하나이며 다른 좌석에 비해 경쟁률이 치열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2D 영화의 경우에는 인기가 없지만 3D, 4D, IMAX 영화의 경우는 다르다. 블록버스터 등의 스케일이 큰 영화들이 나오며 3D, 4D, IMAX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 영화들은 상영관의 1/3 지점에서 가장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으므로 앞자리인 A ~ D 열이 명당자리인 셈이다.

2. E ~ H 열 좌석의 중간 부분이기 때문에 화면을 가장 이상적으로 볼 수 있는 위치이다. 영화 예매 시 가장 먼저 팔리는 좌석 중 하나이며 인기가 좋으므로 앞좌석과 뒷좌석, 옆 좌석 모두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 혼자 여유롭게 보는 것을 선호한다면 비추천하지만, 음향이 중요한 영화나 뮤지컬 영화의 경우 상영관의 2/3지점이 가장 잘 들리는 Sweet Spot(기술팀이 음향측정을 하는 자리)이 이상적인 자리이기 때문에 명당자리라 할 수 있다.

3. I ~ M 열 좌석의 가장 끝 부분이기 때문에 화면을 전체적으로 내려다볼 수 있다. 또한, 뒷좌석의 관객에게 방해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중간 좌석보다 경쟁률이 낮고 여유 있으므로 운이 좋다면 하나의 열을 혼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화 중간에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 옆자리의 관객에게 방해를 받을 확률이 낮은 좌석이기도 하다. 하지만 끝 부분이기 때문에 앞 관객이 휴대전화기를 보거나 움직이는 경우 무엇을 하는지 보여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영화를 더 재미있게 보기 위한 또 하나의 팁이 있다. 보통 영화를 보면 무조건 가운데가 좋다고 생각하는 데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주 시력에 따라 더 잘 보이는 자리가 따로 있다. 만약 오른쪽 눈이 주 시력 이라면 왼쪽 자리에 앉아야 꽉 찬 시야로 스크린을 더욱 넓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왼쪽 눈이 주 시력 이라면 오른쪽 자리에 앉으면 된다. 주 시력을 알아보는 방법은 다양하다. 엄지와 검지를 둥글게만 상태에서 그 원안에 물체가 위치하게 정한 후 한쪽 눈만 떠봤을 때 안에 물체가 있다면 그 눈이 자신의 주 시력이 된다. 주 시력뿐만 아니라 자막이 있는 영화의 경우에도 가운데보다는 가장자리가 더 영화를 보기에 적합한 자리이다.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영화 관람. 사실 앞서 소개했던 팁들은 통계적인 것일 뿐 진짜 자신에게 맞는 명당자리는 나 자신이 가장 편하게 관람할 수 있는 자리이다. 영화의 성격에 맞게 팁들을 고려하되 나만의 스타일에 맞게 자리를 선택해 영화를 즐기길 바란다.

글 라은채  comm13@sunmoon.ac.kr

<저작권자 © 코기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 라은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Photo
여백
함께하는 기업
여백
Back to Top